오감만족! 건강트래킹 식단!
posted by 여행지기 / Categories: 트래킹&등산 / 422 Hits




음식재료들의 영양소가 갖고 있는 특성을 이해한다면 아침, 점심, 저녁, 간식 등의 메뉴를 한층 더 합리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우리 몸에 영양소가 비축되어 있는 체내 비축량은 영양소마다 다른데, 탄수화물은 1.5시간 분량이 비축되어 있고, 지방은 약 7.4일 정도의 분량이 비축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몰론 탄수화물이 떨어지면 단백질이 대체되어 사용되지만, 캠핑 활동은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섭취가 상대적으로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캠핑시에는 고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고탄수화물 음식은 섭취한 후 빠른 시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속효성 (면, 빵, 감자 등)과 조금 천천히 나타나지만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되는 지효성(밥, 떡, 엿, 사탕 등)으로 구분된다. 

아침은 든든한 지효성으로, 점심은 간편한 속효성으로, 저녁은 부족한 것을 채워주는 메뉴를 구성한다면 합리적인 메뉴 구성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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