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나은 청소년여행 이렇게 선택해보자_청소년 여행학개론
posted by 여행지기 / Categories: 여행학개론 / 686 Hits


청소년 여행의 기본요건




수많은 청소년들이 학교 및 외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여행 프로그램에 참가 하고 있지만, 진정 청소년을 위한 여행프로그램은 어떻게 선별해 참가해야 하는지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그럼 어떤 청소년 여행 프로그램이 좋은 여행이라 말할 수 있을까? 

청소년 여행의 프로그램을 선별할 때 중요하다 생각될 만한 4가지 요건이 있다. 



먼저, 정해진 일정과 일관 된 답을 제시 받는 여행이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 미션을 해결해가는 과정 중심의 자기주도적 참가 가능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모두가 다른 개성을 지니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어른들의 경험에서 바탕된 틀과 답을 만들어 놓고, 떠나는 여행은 이미 여행이 아닌 학습으로써, 새로운 경험과 견문을 넓히고자 떠나는 여행의 본질을 잃어버린 것이다.

두 번째로, 청소년들에게 여행은 낯선 곳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흥미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여행은 여행 환경이 곧 훌륭한 교실이며, 모든 경험이 멋진 학과목이 된다. 그러므로 호기심을 잃지 않는 자극적인 경험이 되어야겠지만, 교육테마에 적합하며 위험과 유해환경을 배제한 곳으로 정해야겠다.



세 번째는, 청소년 여행은 단순 재충전을 기대하고 떠나는 레크리에이션 형 여행과는 달리 특정 테마를 통한 교육목표가 있다면 훈련된 인솔지도자의 동행이 꼭 필요하다. 무작정 테마만 정하고 청소년과 함께 떠난다고 그 테마가 수행되지는 않는다. 테마에 맞는 지식과 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요령이 있는 전문지도자가 동행해야 보다 효율적인 테마여행을 경험 할 수 있는 것이다.

네 번째로, 민주적인 그룹 공동체 생활을 통해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경험하고 상호존중의 정신을 체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학교라는 공동체 생활을 한다하여 청소년들이 모두 민주적인 생활방식과 상호존중의 배려를 스스로 체득하게 되는 건 아니다. 보다 함께 생활하고 경험하게 되는 여행을 통해서 상호존중과 배려를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는 여행이라면 청소년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여행이 경험이 될지 몰른다. 

앞서 말한 요건에 맞춰 의미 있는 청소년여행 프로그램을 선택해보길 바란다. 

[출처 = “청소년 여행코치 양성과정”]


Information Community Memb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