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부지 자녀! 당당한 리더로 키우고 싶다면 캠핑을!
posted by 여행지기 / Categories: 여행학개론 / 534 Hits




백가지 책보다, 백 마디 말보다 단 한 번의 경험이 더욱 큰 깨달음을 안겨줄 수 있다. 자녀를 당당한 사회 리더로 키우고 싶다면 캠핑을 떠나자. 철부지 자녀라 할지라도 마음 따뜻한 진정한 리더십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① 건강한 아이
안전의식과 건강의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더욱 건강한 자녀로 키울 수 있다. 실제로 캠핑 생활 중의 활동량은 일상생활의 활동량보다 많다. 등산, 트래킹과 같은 강도 높은 프로그램을 함께 계획하고 있는 경우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또한 비일상적 공간에서 위험요소를 경험하기 때문에 안전의식도 키울 수 있다 .

② 스스로 할 줄 아는 아이
평소에 주어진 학업일정이나 생활지침에 익숙해져 스스로의 시간을 결정하고 사용해 본 경험이 적은 아이들의 경우, 더욱 자율적인 캠핑활동이 필요하다. 잠자리부터 식사와 같은 기본 생활은 물론 놀이와 같은 여가활동도 스스로 계획하고 해보는 경험이 반복되다보면 자기주도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성공적인 일처리 뒤의 성취감과 만족감은 보다 적극적인 생활을 하게 되는 동기부여가 된다. 

③ 자기조절능력을 갖고 있는 아이 
현대의 아이들은 도시-산업화로 인해 순수 자연과의 접촉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또 다양한 미디어 노출로 개인주의적이고 폐쇄적인 성향을 갖게 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자기 조절 능력이 약해지기도 한다. 푸르른 자연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캠핑은 아이들의 정서와 정신이 회복되어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④ 자연친화적인 아이
캠핑을 간다고 해서 모두가 자연친화적 성향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자연에 순응하는 진지한 태도를 통해 자연과의 교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태도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는 만큼 부모가 모범이 되어야 할 것이다. 

⑤ 사회성 높은 아이
패밀리캠핑은 아이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최고의 교육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캠핑에서는 부모-자녀 또는 형제-자매간의 진지하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 타인의 생각과 관점을 이해하는 연습은 물론 그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인관계 능력과 협동능력이 향상된. 위기 상황에 적응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럿이서 함께 관계하고 협동해야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체와 “나”와의 조화를 생각하고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Information Community Memb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