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동반 지수3_머리형 VS 가슴형
posted by 여행지기 / Categories: 카운셀링 / 587 Hits


머리형과 가슴형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어떤 형태로 판단하는가에 따라 구분하며 점검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다음 리스트에서 자신과 가족에게 해당하는 것에 체크해 본 후, 배려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배우자 배려포인트를 알아보자.
머리형 배우자에게 가슴형은 명확하지 않고 감정에 치우친다고 보여지기도 한다. 반대로 가슴형 배우자에게 머리형은 차갑게 보이고 심한 경우에는 오만해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머리형은 여행지에서 어떤 맛집을 갔고 어떤 미술관을 관람했으며 등이 여행만족도의 중요한 인자이며, 가슴형은 누구와 먹는가 또는 누구와 함께 했는가가 중요한 인자인 것이다. 

이렇게 상이한 욕구를 조절해 가며 여행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머리형은 여행 동반자의 감정을 배려해야 하고, 가슴형은 동반자의 여행 가치관을 존중하며 함께 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여행을 함께 하는 자녀들을 위한 배려포인트이다.
머리형 아이는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근거를 선호하는 아이이기 때문에 여행지의 역사, 문화, 과학, 생태 등 현존하는 다양한 여행자원을 학습적으로 활용해 궁금한 것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슴형 아이는 감성이 풍부하고 관계와 조화의 소중함을 아는 아이이기 때문에 바쁜 여행일정보다는 여행을 동반하는 가족이나 친구 또는 동물들과 교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아울러 이런 교감을 위해 음악이나 미술, 그리고 명상, 승마, 아마추어무선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Information Community Membership